■ 기술 개요
ㅇ 디지털카메라 및 센서로 구성된 촬영 하드웨어를 운용 소프트웨어로 자동 제어하여 분할 촬영하고 촬영 이미지는 이미지 머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조물 전체가 나타나는 이미지로 구현하는 손상분석 기술
■ 기술 특징
ㅇ 디지털카메라, 4축(상·하, 좌·우 회전 및 이동) 시스템 및 센서로 구성된 촬영 하드웨어를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운용 소프트웨어로 자동제어하여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을 중첩률 50%로 분할 촬영
ㅇ 분할 중첩 이미지는 이미지 머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조물 전체가 나타나는 큰 이미지를 구현
ㅇ 데이터로 학습된 마스크 영역기반 회선신경망(Mask R-CN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균열, 백태, 박락, 파손 및 철근노출 5종류의 손상을 검출하고 탐지된 손상부는 큰 이미지에 표시
ㅇ 검출된 손상은 촬영 하드웨어로부터 계측된 거리, 각도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정량화 Ÿ 손상검출과 정량화가 완료된 정보는 문서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외관조사망도와 손상물량표로 작성
■ 환경적 이점
ㅇ 리튬축전지를 이용하여 시스템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별도의 화학에너지가 필요하지 않는 기술로서 기존 기술대비 대기환경측면에서 우수
ㅇ 기존기술은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트럭으로 인해 약 76dB 소음이 발생하지만 본 신기술은 리튬축전지를 사용함으로서 기존기술대비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
(24NT-180) 고해상도 자동제어 이미지 시스템과 회선 신경망을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손상분석.pdf(다운로드 : 0 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