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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동차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저감기술 및 시장동향 문상기 사진
작성자 문상기
소속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기술개발1실
조회수 1683
등록일 2016.11.30
요약 운행자동차 가운데 휘발유자동차나 LPG자동차는 오래전부터 배기 후처리장치인 삼원촉매가 장착되어 왔으나, 경유자동차는 EURO 5 이후에 디젤산화촉매(DOC: Diesel Oxidation Catalyst) 및 매연여과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도입되었고, De-NOx Catalyst는 최근의 EURO 6 이후에 본격적으로 도입이 시작되고 있는 단계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차후 적용될 자동차 배출허용기준 대응을 위해, 최종적으로 DPF/SCR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Turbocharger, Cooled EGR, DOC, DPF, SCR 및 AOC 기술들의 조합이 PM·NOx 저감 시스템의 유효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수도권 대기질 특별법에 의한 대기환경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제1기 운행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추진되어 경유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미세먼지의 저감에 크게 기여하였으나, NO2의 저감에는 그다지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따라서 2015년도부터 시작되는 제2차 기본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운행차(비도로 이동오염원 포함)의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후처리기술 등의 개발 및 보급을 적극 꾀할 필요가 있다.
첨부파일

자동차_미세먼지와_질소산화물_저감기술_및_시장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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