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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선회식 공간분할 연소 시스템
국적 한국
회사명 ㈜씨디에스글로벌
대표자 김지완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07-2 강남빌딩 3층
대표전화 02-572-8085
팩스 02-579-7678
이메일 webmaster@cdsg.co.kr
요약
  • 본 기술은 폐합성 수지류와 같은 고발열량의 폐기물과 저발열량 폐기물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소각시키는 시스템으로서 소각시키고자 하는 모든 가연성 물질은 연소실 하부에 설치된 연료통에서 1차로 건류?열분해시키고 열분해된 건류가스는 상부의 연소실에서 2차의 연소가 진행됨에 따라 폐기물의 완전연소를 달성시키는 고효율,무공해성 소각시스템이다.
특징

본 소각로의 특징

  • 사용연료의 다양화
  • 이 시스템은 어떤 종류의 연료 사용이 가능하며 작은 용량의 스팀 발생용 보일러에서부터 발전용 대형 연소로까지 두루 걸쳐 사용할 수 있다. 타고 남은 회재는 실질적으로 연소과정에서 용융된 slag상태로 배출되어 보일러의 열화를 막을 수 있고 ash처리를 별도의 처리가 필요 없다.
    • 이 시스템은 어떤 종류의 연료 사용이 가능하며 작은 용량의 스팀 발생용 보일러에서부터 발전용 대형 연소로까지 두루 걸쳐 사용할 수 있다. 타고 남은 회재는 실질적으로 연소과정에서 용융된 slag상태로 배출되어 보일러의 열화를 막을 수 있고 ash처리를 별도의 처리가 필요 없다.
  • 고열량, 고효율
  • 기존의 가스·경유 연소장치를 폐기물 소각설비로 대체시킬 때는 폐기물 연료의 특성인 낮은 연소성과 미연 회재의 발생 등으로 기존 설비에 맞는 용량의 열발생은 어렵게 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오일을 연료로 한 기존 설비에서 거의 같은 양의 스팀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가스를 연료로 한 기존 설비에서는 85∼90%의 스팀을 얻을 수 있다.
    • 기존의 가스·경유 연소장치를 폐기물 소각설비로 대체시킬 때는 폐기물 연료의 특성인 낮은 연소성과 미연 회재의 발생 등으로 기존 설비에 맞는 용량의 열발생은 어렵게 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오일을 연료로 한 기존 설비에서 거의 같은 양의 스팀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가스를 연료로 한 기존 설비에서는 85∼90%의 스팀을 얻을 수 있다.
  • 공해방출 저감
  • 고체연료 연소시 보통 NOx, SOx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연소과정 중 또는 연소 후의 배기가스 청정설비에 의해 제거되고 있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산소부족상태에서의 고온열분해에 의한 연소가스를 다시 재연소시키게 됨으로 NOx의 발생이 준다. 사용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NOx 배출은 250∼450ppm 범위(실제로는 20ppm이하)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해기준치를 만족하고 있다.
    • 고체연료 연소시 보통 NOx, SOx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연소과정 중 또는 연소 후의 배기가스 청정설비에 의해 제거되고 있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산소부족상태에서의 고온열분해에 의한 연소가스를 다시 재연소시키게 됨으로 NOx의 발생이 준다. 사용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NOx 배출은 250∼450ppm 범위(실제로는 20ppm이하)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해기준치를 만족하고 있다.
  • 높은 연소효율
  • 지금까지 실험에 의해 여러 종류의 폐기물에 대한 연소효율은 95% 이상으로서 기존 고체연료의 보일러의 연소효율 보다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사용된 폐기물은 고열량의 폐수지류이지만 일반 폐기물에 대해서도 두루 적용됨을 알 수 있다.
    • 지금까지 실험에 의해 여러 종류의 폐기물에 대한 연소효율은 95% 이상으로서 기존 고체연료의 보일러의 연소효율 보다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사용된 폐기물은 고열량의 폐수지류이지만 일반 폐기물에 대해서도 두루 적용됨을 알 수 있다.
  • 저렴한 유지비
  • 본 시스템은 연소로 내부에 내화벽돌로 lining하지 않아도 용융된 slag 그 자체가 연소실의 내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내화벽돌의 교체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본 시스템은 연소로 내부에 내화벽돌로 lining하지 않아도 용융된 slag 그 자체가 연소실의 내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내화벽돌의 교체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소형화
  • 소형의 소각로 만으로도 기존 또는 신규 보일러 용량에 맞출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대규모 보일러의 현장조립과는 달리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공장에서 제작, 조립, 운반,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설비용량의 증가에 따른 용량 증가분에 비해 본 소각로의 크기 증가분은 낮아 보다 소형화 될 수 있다.
    • 소형의 소각로 만으로도 기존 또는 신규 보일러 용량에 맞출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대규모 보일러의 현장조립과는 달리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공장에서 제작, 조립, 운반,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설비용량의 증가에 따른 용량 증가분에 비해 본 소각로의 크기 증가분은 낮아 보다 소형화 될 수 있다.
  • 예로서 직경 0.75m에 길이 1.8m인 연소로의 크기는 직경 기존의 직경 2.1m에 길이 3.3m의 크기에 상응한다.
    • 예로서 직경 0.75m에 길이 1.8m인 연소로의 크기는 직경 기존의 직경 2.1m에 길이 3.3m의 크기에 상응한다.
용도

경제·산업적 측면

  • 양계, 양돈과 같은 축산분야의 난방설비에도 활용 가능함으로써 연료비절감을 통한 경쟁성 확보가 가능하다.
  • 남해안을 중심으로 하는 양식분야의 난방열 공급으로 양식원가 절감을 가져 온다. 특히 폐어구의 소각처리와 소각열 이용의 이중효과를 기할 수 있다.
  • 국내 폐기물 자원화 및 재활용 : 년간 26만톤 (경유환산 22만㎘/년) 에 이르는 폐고무류, 100만톤 이상의 폐플라스틱 (경유환산 100만㎘/년 이상) 등 뿐만 아니라 농임산 폐기물 (총 4002 1010 kcal)등 가연성 폐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유류를 대체할 수 있어 국가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다.
  • 시설원예의 연료비부담을 줄임으로써 농가소득증대 및 시설원예 작물의 가격경쟁성 확보 : 일부 가연성 폐기물은 현재 회수처리 예치금제도 대상품목이어서 회수처리 비용을 받을 수 있고 재이용시설에 대하여 지원을 해주고 있으므로 폐기물 이용은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다. 5천평의 시설원예면적에 열을 공급할 수 있는 시설인, 시간당 750kg 처리 용량 (5톤 보일러 해당) 경우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보면 3년 이내에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다.
  • 자체기술 확립으로 대체에너지화 기기 관련 해외기술의 도입을 지양하고 산업체의 신기술 획득으로 기술수출에 의한 외화 가득율을 올림과 동시에 국내 연소시스템 개발로 외국으로부터의 기술도입에 따른 외화절약이 가능하다.
  • 국내 산업계 활성화 및 관련 산업 해외진출 가능: 개발도상국, 중진국들에 대한 기술 및 제품 수출 전략상품으로의 활용과 수입대체에 의한 무역 역조개선.
  • 폐기물처리비 절감에 따른 상품의 원가 절감에 따른 국가경쟁력 제고
  • 열에너지의 고효율성과 경제적인 연소시스템 기술보유로 이와 관련된 폐기물처리시설 건설사업 참여 가능
  • 따라서 본 소각로의 시장은 산업폐기물 배출업체 중 자체소각처리업체, 지방자치단체, 대형 온실, 대형 양어장, 음식물찌꺼기 처리업체(건조용), 군부대 등이다. 소형소각보일러는 농어가의 난방용 보일러, 중소형의 온실과 양어장 등에 판매될 것이다. 중기적으로는 용융소각로를 개발할 계획이다. 용융소각로는 폐기물 중간처리업체들을 대상으로 일반 소각로에서 발생된 소각재를 용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당사의 기술을 적용하여 대형 소각로와 화장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적 측면

  • 폐타이어, 폐비닐등의 폐수지류에 의한 환경파괴의 사전방지 기술의 확립
  • 고온의 완전연소로 다이옥신의 생성을 억제하고 기생성된 다이옥신을 분해할 수 있다.
  • 최종처리시설인 매립시설이 매우 부족한 현실을 감안할 때 최종처리 대상 폐기물의 양을 줄이고 매립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지하수 오염, 토양오염 등 2차적인 환경오염문제 경감
  • SOx, NOx, HCl, 미세먼지 등과 같은 유해가스의 동시제거가 가능한 복합기능형 공해 방지기술 확보. 또한 철, 흙 등과 같은 불연성 무기광물질을 제외하면 소각재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폐기물의 최종처리가 필요 없음.
공정도

CDS 연소방식의 원리 개략도

적용실적

첨부파일 31C3A0530462.pdf
조회수 2054
등록일 2006-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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