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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차량 엔진룸 소음 · 진동저감기술 개발
개발일자 1994-01-01
국적 대한민국
회사명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담당자 윤병옥
요약

- 소음저감 : 엔진소음의 일반특성 분석, 엔진룸의 흡차음과 구멍에 의한 삽입손실 특성연구,그리고 엔진룸의 소음 해석 모델링과 소음 모사기 설계 및 제작

- 진동저감 : 진동의 일반 특성연구, 진동감쇠의 측정이론 연구, 엔진룸 소음 진동저감 특성분석

효과

환경적 효과 : 엔진룸은 차량소음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인 엔진룸을 포함하여 냉각팬, 알터네이터 등 여러개의 소음원이 한곳에 집중된 공간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엔진룸의 흡음처리 방법뿐 아니라, 차량의 실내 소음과 차량의 질적우열을 가늠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요소이다. 이 기술은 선진국에서 공개를 꺼려하는 주요 기술이므로, 이 연구를 통하여 수출향상 및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이 기술은 생활소음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가전제품 소음을 저감하는데도 응용할 수 있다.

특징

- 온도 특성을 고려한 소음예측

- 흡차음재의 소음감소 특성을 고려한 소재의 합성

- 손실계수 0.01이상이고, 열변형온도 100도 이상인 최적소재 개발

- 소재의 구조선정과 구조에 따른 소음진동 특성연구를 하여 소음진동 특성에 따른 소재개발

조회수 2089
등록일 200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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