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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육상교통소음 전파특성 규명 연구
개발일자 1994-01-01
국적 대한민국
회사명 홍익대학교
담당자 김정태
요약

우리나라의 지형여건에 적합한 경계면 조건들을 고려하여 육상교통 소음을 예측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도로교통과 철도의 소음원 자체에 대한 모델링 기법과 자유공간을 전파할 때 나타나는 거리감쇠 효과등을 고려한 음향학적인 특성을 분석한다.

효과

▷ 경제적 효과

  • 소음 피해자 입장에서 소음저감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방음벽의 설치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다.
  • 방음벽의 최적설계를 통해 주민의 시야차폐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조광권 확보, 자연경관에 대한 부정적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환경적 효과

  • 우리나라의 지표, 지형지물 및 기후여건을 고려한 음향학적 측면의 데이터베이스 제공으로 방음벽 설계시 최적 소음저감 효과 달성
  • 향후 고속철도의 건설시 예상되는 소음저감대책 수립을 공학적 설계자료로 활용가능
특징

- 음원 모델로는 점음원, 무한선음원, 유한길이의 연속 선음원 및 유한 불연속 선음원에 대한 검토

- 소음원 크기에 비교하여 수음자의 위치에 따라 저감되는 음향전파 특성 설명

- 검토된 모델에 대한 속도별, 차량밀도별 소음예측

조회수 1639
등록일 200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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