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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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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상용차엔진룸 흡차음 소재 및 설계기술
개발일자 1994-01-01
국적 대한민국
회사명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표전화 042-868-5400
담당자 서상준
요약

상용차의 가속 주행시 리드 랩핑 기법을 이용하여 주요 소음원에 대한 기여도 분석을 실시하여 엔진, 배기계, 트랜스미션, 타이어, 흡기계순으로 전체 소음에 차지하는 기여도를 밝힌 후, 전체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상용차의 각 부위별로 소음의 주파수 분석결과로 각기 특성에 맞게 추후 최적의 흡차음을 찾아낸다.

효과

경제적 효과 : 자동차 산업은 철강, 조선, 반도체와 더불어 2천년대에 국가 경제를 선도해 나아갈 4대 업종 중 하나로서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 특히 크라이슬러의 소형차 Neon의 발표로 소형차 부문에 미국 자동차 회사의 경쟁력이 회복되어 일본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려 있으며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대폭적인 기술 투자 없이는 2천년대의 전략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을 키워가는 것은 요원한 꿈에 지나지 않는다. 수출을 고려할 때도 유럽은 우리나라보다 약 2dB 정도가 낮은 엄격한 규제치로 대형차의 외부소음을 규제하고 있으며, 이 규제치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한 해외수출은 불가능하게 된다. 최근들어 굴삭기를 비롯한 건설중장비들의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환경문제와 함께 과도한 소음 으로 인해 언제 수출 장벽이 높아질지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자체 엔진 설계능력이 없는 국내 기술수준에 비추어 볼 때 엔진룸의 흡차음 설계기술 개발은 트럭, 버스 및 건설 중장비 분야에 있어서 이러한 기술적 장벽을 깨고 자동차를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밑받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용차용 디젤 엔진의 흡차음 설계기술은 디젤 엔진을 채용하는 다음 산업기기들의 저소음화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적 효과 : 엔진 enclosure simulator를 대상으로 이에 관한 소음 및 진동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2단계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엔진룸의소음 예측 프로그램의 기틀을 마련한다. 엔진은 그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기종의 음향 해석 프로그램들을 바로 적용하여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simulator를 대상으로 실험 결과와 이론결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검토하여 정량적으로 두 결과가 일치되도록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상용 soft-wate에 대한 효율적 운영 방안도 검토한다.

특징

엔진의 주요 포인트에 대해서 가속도를 측정해 내고 문제가 되는 성분을 추출해 내기위해 모의실험을 실시한다.

조회수 1813
등록일 200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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