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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능동 소음 제어기술
회사명 마쓰다 기술연구소
요약

엔진소음은 자동차 실내 소음을 대표하는 소음 중 하나이다. 엔진소음의 중저주파수 성분은 차실공동과 공명 등에 따라 증폭되기 쉽고, 흡차음재 등에 따라 저감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능동소음 제어기술(Active Noise Control, 이하 ANC)을 적용하고 있다.

 

스피커는 실용성 측면에서 표준 장비로 4개의 오디오용 스피커를 그대로 이용한다. 소음주기는 엔진 점화신호의 주기로부터 구할 수 있다.

 

마이크로폰의 개수와 배치는 소음저감 효과를 얻기 위하여 소음의 공간 분포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우선 엔진 회전수와 각 좌석 위치의 소음 레벨과의 관계를 측정한 실험결과, 앞자리 중앙에서는 엔진 회전수 3,400rpm부근에서, 뒷좌석 중앙에서는 4,000rpm부근에서, 우측 앞좌석에서는 양방의 엔진 회전수에서 큰 소음의 피크가 발생한다.

 

소음 레벨의 피크가 발생하는 것 및 소음레벨의 산과 골짜기가 발생하는 것으로부터 상기 양 엔진 회전수에서 소음의 음압모드는 정재파를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소음제어 효과를 정재파의 진동저감에 집중시키려면 정재파 대 진행파의 진폭비유로부터 본정재파의 거동을 최대로 정확하게 검출하는 위치, 즉 소음 레벨의 산의 위치에 배치하는 쪽이 좋다. 또한 비용면에서 마이크로폰의 수는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다.

용도

향후 능동 소음 제어기술은 응용 범위가 넓어 엔진 소음이외의 각종 진동소음의 저감에 적용할 수 있는 것 이외에도 계측 해석 기술 및 음질 향상 기술 등에도 적용시킬 수 있는 발전성 있는 기술이다.

조회수 1582
등록일 2003-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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