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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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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기술 상세정보 게시판
제목 교통소음 피해 예상지역 산정방법 개발
대등제목 A Development for Measuring Method of Predicting Damaged District by Traffic Noise
국적 한국
회사명 전남대학교
대표자 강정채
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동 300번지
대표전화 062-530-5114
담당부서 공과대학 건축학부
담당자 김선우 교수
전화번호 062-530-1635
이메일 swk@chonnam.ac.kr
요약

본 연구는 교통소음(항공기, 도로교통, 철도)에 의한 주민들의 피해상관 및 규모를 예측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서, 청감실험을 통해 음원과 여러 가지 어휘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외부 소음으로는 항공기 소음으로 전투기소음, 도로교통 소음으로는 고속도로 소음 그리고 철도 소음으로는 무궁화호 소음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소음원은 대부분 창을 통해 주택 내부로 유입된다는 가정 하에, 주택에서 주로 사용되어지는 창의 실험실 실험을 통하여 산출한 투과손실 레벨을 이용하여 실내 유입되는 음원을 제작하였다.

 

창을 통해 실 내부로 유입되는 청감실험용 음원은 100개(4개 음원 × 5개 창구조 × 5개 음레벨)를 제작하여, 음원과 구조를 무작위(r andom)로 섞어 특별한 순서 없이 들려주었다.

이상과 같은 실험을 바탕으로 각 소음원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치를 정리하였으며, 제시된 음원과 반응치와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청감실험을 통해 유출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외부소음의 레벨이 증가할수록 득점평균값은 증가하였으며, 동일 소음레벨에 대한 각 창의 구조별 득점합계값 또한 창의 차음성능에 반비례하여 창의 차음성능이 낮을수록 높은 득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원종류별 전체 득점 합계를 살펴본 결과 항공기소음에 대한 득점이 가장 높았으며, 철도소음과 도로교통소음은 비슷한 득점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외부음원이 각각 동일한 레벨을 가진다 할지라도 창을 통해 실 내부로 유입될 경우 거주민에 의한 반응은 달라질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하겠다.
  • 소음레벨과 불만족도에 대한 정량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7단계 척도를 사용하여 청감실험을 하였으며,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인 불쾌도에 대한 상위 2단계에 응답한 비율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어휘는 불쾌도(highly annoyed)에 관련하여 신경쓰인다 와 짜증스럽다 두 어휘에 대한 주관반응값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각 소음원에 대하여 신경쓰인다 의 어휘가 짜증스럽다 의 어휘에 비해 높은 불쾌도 비율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철도소음에 대한 불쾌도 비율은 항공기소음 및 도로교통소음에 대한 비율에 비해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청감실험 Pilot test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교통소음(항공기, 도로교통, 철도)이 주거의 실 내부로 유입되었을 경우 피해가 예상되는 소음레벨을 예측하는 것이었다. 추후 계속되어지는 연구에서는 본 Pilot test를 바탕으로 소음원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조사와 주택구조의 차음성능에 대한 분석 및 거주자들을 통한 보다 정밀한 반응조사를 통해 교통소음으로 인한 피해규모를 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공정도
  • Annoyance에 대한 교통소음의 기여도

첨부파일 31A4A0420065.pdf
조회수 1522
등록일 2005-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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