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KEITI

KONETIC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검색폼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자동완성기능켜기
검색어 입력 시 자동으로 관련어를 추천합니다.
닫기

기능끄기닫기

교육 취업 컨설팅 해외정보

전문정보DB개발동향

환경컨설턴트에게 질문

개발동향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기 밴드에 공유하기 URL 복사

개발동향 상세정보 게시판
분류 [폐기물] 폐기물 감량/재활용/관리
과제명 멀티캐비티 단조공법을 활용한 베어링 삽입일체형 경량부품 개발
연구기관 주식회사 레오포즈
연구기간 2017.03.01.~2018.12.31.
연구비 745,000 천원
핵심키워드 멀티캐비티, 베어링 삽입형, Steel core
요약

연구목적 및 필요성

 O 전 세계의 저탄소 녹색 성장의 친환경 정책의 채택으로 미래 산업의 친환경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연료 사용을 줄이고 매연을 줄이는 친환경 에너지의 사용과 자동차의 경량화를 추구하는 친환경적 소재 및 혁신적 부품소개 개발에 해외 부품소재 업체들의 경쟁은 점점 더 격화되고 있음

 O 이러한 친환경 경량화의 신기술과 혁신적 소재 등은 향후 세계 무역시장에서의 기본 조건으로서 장벽화 될 가능성이 높으며, 조속한 기술 개발 선점만이 미래의 안정적 국가의 발전에 보장할 수 있는 시점에서 Multi-cacity 기술개발로 가격 경쟁력 우위에 의한 Aluminum Hub의 개발은 필연적임

 O 이에 본연구는 멀티캐비티 단조공법을 활용한 베어링외륜이 삽입된 일체형 알루미늄허브 개발이 목적임

 

연구 내용 및 범위

 O 차량용 알루미늄 소재 선정으로 인한 저비용 고강도 물성치 확보

 O Multi Cavity 단조 공정을 적용한 최적 CAE 기술 개발 및 기존 재료 이상의 내구성을 갖는 구조 해석 신뢰성 확보

 O Bearing과의 일체 성형이 가능한 성형 공정 개발 및 Multi cavity 공정으로 인한 성형 사이클 단축

 O 상용차량 및 승용차량의 베어링과의 일체 성형이 가능한 알루미늄 휠 허브를 제작함으로써 기존 소재 대비 30% 이상 경량화 달성

연구성과

연구결과

 O 상용차용 hub 설계

  - Al Hub 경량화: 기존 제품 대비 30% 이상 감소

  - Al Hub 디자인 선정: 차종에 따른 디자인 설계

 O 구조해석

  - 알루미늄 허브 축하중 해석

  - 단조 공법에 맞는 해석 기법 설립

 O 소재분석

  - 소재 물성 test: 성분분석, 경도측정, 인장 강도, 탄성율, 항복강도, DAS측정 비파괴 검사

 O Multi-cavity 공정기술개발

  - A356.2, A357 소재분석에 따른 성분특성 data

  - Multi-cavity 금형설계 표준 정립

  - 냉각/도형/분배/취출표준 정립

 O 상용차용 알루미늄 Hub 개발

  - 제품중량 16kg 이하(9.54kg)

  - 주행내구성능 100cycles 완료

  - 피로내구성능 25cycles 완료

 O 승용차용 hub 설계

  - Al Hub 경량화: 기존 제품 대비 30% 이상 감소

  - Al Hub 디자인 선정: 차종에 따른 디자인 설계

 O 구조해석

  - 알루미늄 허브 축하중 최적 해석

  - 단조 공법에 맞는 최적 해석 기법 설립

 O 소재분석

  - 소재 물성 test: 성분분석, 경도측정, 인장 강도, 탄성율, 항복강도, DAS측정, 비파괴검사

 O Multi-cavity 공정기술개발

  - A356.2 소재분석에 따른 성분특성 data

  - Multi-cavity 금형설계 표준 정립

  - 냉각/도형/분배/취출표준 정립

 O 베어링삽입 일체형 알루미늄 Hub 개발

  - 제품중량 15kg 이하(12.15kg)

  - 주행내구성능 150cycles 완료

  - 피로내구성능 50cycles 완료

  -  Bi-axial 복합피로내구시험 진행중(3km)

 

활용계획

 O 국내최초 Multi-cavity 단조공법에 의한 Aluminium 경량부품 양산화 개발

 O 국내 알루미늄 소재기술 및 성형기술 설비, 제조업체의 경쟁력 배양 및 고부가가치 부품의 다변화 가능

 O 신성장동력 그린카 정책에 부합하는 전기 및 친환경 연비 저감 자동차 개발 선도

 

주요성과

 O 보고서 1

 O 특허출원 1

 O 국내 논문발표 1

첨부파일 멀티캐비티_단조공법을_활용한_베어링_삽입일체형_경량부품_개발.pdf
출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등록일 2020-11-04

코네틱in에게 질문

0%

0점 / 0명 참여
0 / 3500자
이용자 의견 (0)

이용자 의견이 없습니다.

관련코네틱IN (0)

  • 코네틱을 찾아 주신 이용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드리며, 좀 더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국가환경정보센터가 되겠습니다.
  • 첨부파일이 없는 게시물들은 개발 중인 과제입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청렴세상 환경부 사이트 굿콘텐츠 서비스 인증서 웹접근성 품질인증서 e-privacy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