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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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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동향 상세정보 게시판
분류 [친환경소재제품] 오염물질제거및유용물질회수기술
과제명 이종소재 일체화 통한 1.6L급 디젤차량용 베드플레이트 30% 경량화 기술 개발
연구기관 ㈜대승
연구기간 2017.04.01.~2018.12.31.
연구비 746,667 천원
핵심키워드 자동차부품, 엔진부품, 경량화, 알루미늄 합금, 이종소재 일체화
요약

연구목적 및 필요성

 O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주요 화두로는 자율주행차량과 친환경자동차 두 가지로 볼 수 있으며 석유 자원의 고갈, 온실가스에 의한 지구 온난화 가속화, 미세먼지, NOx 등 대기 오염물질로 인한 대기 오염 등 환경적인 문제들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 및 연비 절감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

 O 2020년을 기준으로 2015년 대비 20% 이상 강화되는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가 국내 및 선진국을 중심으로 강제이행 규제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2025년까지 약 2배 연비 향상이 필요

 O 이에 본연구는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공법에 FCD500 인서트를 적용해 알루미늄+주철 제품을 제작하여 경량화와 부품 내구성, 강도 증대를 이룸

 

연구 내용 및 범위

 O 다이캐스팅 통한 이종소재 일체화 기술로 승용 디젤차량용 경량 및 고강도 베드플레이트 양산 기술 개발

 O 개발 기술을 통한 제품 사업화 및 요소 기술 기반으로 한 사업 다각화 및 고객 요구 만족

 O 타 부품 적용하여 경량 연비 개선효과 증대 및 배기/온실가스 감축 규제 강화에 대응

연구성과

연구결과

 O 주조해석 S/W 이용한 승용 디젤엔진용 베드플레이트 주조방안 해석 및 수정 기술 개발

  - 유동해석, 응고해석, 기포고립 해석 기반 주조 방안 개선

 O ADC12+FCD500 이종소재 일체화 다이캐스팅 공정 기술 개발

 O 베드플레이트 열처리 기술 및 공정 개발

 O 베드플레이트 제품 품질 및 생산성 확보 위한 금형 기술 개발

  - Slide Core, 진공, 냉각, 분류자 등 금형 설계 및 수정

 O 베드플레이트 시제품 제작 및 양산체제 구축

 O 신합금 설계 및 열처리 공정 최적화

 O 베드플레이트 사전 열처리에 따른 이종간극 분석

 O 베드플레이트 부품 단위 특성 평가

 

활용계획

 O 기존 주첼제품 대비 5kg의 경량화를 이루었고 이는 연비 1.4% 향상, CO2 2.25% 감소, NOx 4.4% 감소 효과를 가짐

 O 신차등록 8백만대 기준으로 매일 8L의 연료절감과 10kg의 온실가스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음

 O 고강도 및 고품질 알루미늄 합금 제작기술을 확보해 국내 및 세계 소재산업과 자동차 부품 산업에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O 세계적으로 외장 구조재뿐 아니라 내열성이 요구되는 엔진 주변 등 다양한 부품에서 기존 Steel을 알루미늄 합금이 대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차 상용화에 기여하는 유럽, 북미, 아시아 등 해외 시장 진출 및 확대 예상됨

 O 이종소재 일체화 기술의 공정개선 및 비용절감에 따른 매출 및 순수익 증대와 신규고용 증가가 기대되며 이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기여도 증가가 기대됨

 

주요성과

 O 보고서 1

 O 국내 학술대회 2

 O 국외 학술대회 1

첨부파일 이종소재_일체화_통한_1.6L급_디젤차량용_베드플레이트_30%_경량화_기술_개발.pdf
출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등록일 2020-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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