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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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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동향 상세정보 게시판
분류 [친환경공정] 배출량저감최적화
과제명 전기 상용차를 위한 구조변화 범용 표준모델 및 상용화 기술 개발
연구기관 ㈜아이티엔지니어링
연구기간 2014.12.01.~2017.11.30.
연구비 4,788,340 천원
핵심키워드 전기차, 상용차, 구조변환, 표준키트, 표준모델, 표준프로세스, 호환모듈
요약

연구목적 및 필요성

 O 전기자동차는 가솔린차와 달리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며,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전기자동차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높은 차량 가격, 충전인프라의 부족, 짧은 항속거리 등으로 인하여 보급 속도가 느린편 임

 O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방안으로 전기차로의 구조변환을 비교적 간단하게 가능하게 하고, 소규모 업체도 시장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진국(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이미 검토하여, 노후차량의 자원을 활용하는 사업으로 신규 친환경 사업 창출과 지역사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음

 O 본 연구에서는 전기차 구조변환을 위한 범용 핵심부품 표준 모델 및 제작 기술의 개발과 실증 및 신뢰성 검증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전기차 구조변환 상용화 기술개발이 목적임

 

연구 내용 및 범위

 O 전기차 구조변환 범용 핵심부품 표준모델 및 제작 기술 개발

 O 실증 및 신뢰성 검증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상용화 기술 확보

 O 표준() 제안 및 구조변환 프로세스 확립

 O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통한 사업화 가능성 극대화

연구성과

연구결과

 O 전기자동차 구조변환 핵심부품 표준 모델 개발

  - 전기자동차 구조변환 핵심부품 표준사양 체계화

  - 구동 및 에너지 저장시스템, 공조 및 샤시시스템 적용 표준 변환 부품 키트 개발

  - 구조변환 차량용 통합제어기 모듈 개발

 O 전기자동차 구조변환 표준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차량 구조변환 부품키트 결합구조 및 차량적용 기술 개발

  - 차량 통합제어 SW 및 통신프로토콜 표준적합성 확보를 위한 호환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구조변환용 고전압 릴레이 및 와이어하네스 적용기술 개발

 O 전기자동차 구조변환 시스템 신뢰성/안전성 기술 개발

  - 표준모듈 부품 및 시스템 신뢰성/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

  - 핵심부품 표준 모델에 대한 부품 인증 프로세스 개발

 O 전기자동차 구조변환 시스템 실증 및 평가

  - 실증 및 평가를 통한 신뢰성 및 안전성 개선

  - 표준모듈부품 및 시스템 관련 표준안 작성

  - 전기차 구조변환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활용계획

 O 전기트럭 도입을 통한 CO배출, 미세먼지 등 도심환경 개선

 O 1톤 트럭 1대를 전기트럭으로 교체하면 질소산화물 배출은 연간 5.9kg, 미세먼지 배출은 0.4kg줄어드는 효과가 있으며, 전기상용차는 정차시 에너지 사용은 제로임

 

주요성과

 O 보고서 1

 O 특허출원 2

 O 논문 1

첨부파일 ndslOrgDocDown(297).pdf
출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등록일 202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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