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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래선도산업 : 리사이클링(Recycling)에서 업사이클링(Upcycling)으로
발행일 2014년 9월 출처 한국무역협회
조회수 1233 등록일 2014-10-02
내용 * 주요내용

세계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이 주요 과제로 부각되는 가운데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 친환경 리사이클링의 한 형태인 업사이클링 부문을 발굴, 미래선도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업그레이드(Upgrade)와 리사이클링(Recycling)의 합성어로서 폐기물에 창조적인 디자인, 기술 등을 접목시켜 새로운 용도의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기계적·화학적 공정을 통해 재가공하는 기존의 리사이클링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세계 업사이클링 시장은 1억 5천만 달러, 국내 업사이클링 시장은 25억 원 정도로 각각 추산되며,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 업사이클링 부문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약 30여개의 기업이 운영 중이며 대부분 소규모 영세 업체의 형태를 띠고 있어 시장 확대가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우리나라 업사이클링 부문의 시장 확대가 어려운 이유로는, 업사이클링에 사용되는 재활용 폐기물의 수급 불안정과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업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오프라인 판매처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의 낮은 접근성도 업사이클링 제품 판매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리사이클링과 구별되는 업사이클링에 대한 법제도적 기반이 부재하여 업사이클링 기업에 대한 최적화된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업사이클링 부문의 산업화를 위해서는 업사이클링 대상이 되는 소재 수집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재 확보 및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업사이클링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업사이클링 제품 공동매장 설립 등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법제도적 측면에서는 법령상 업사이클링 관련 내용을 정비하고, 업사이클링 제품 인증제도를 신설하는 등 해당 기업에 대해 리사이클링 기업 수준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법제도적 개선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영세한 업사이클링 기업 지원 및 업사이클링 홍보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종합시설로서‘업사이클링 지원센터(가칭)’를 설립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업사이클링 부문의 산업화는 환경 보전, 자원 재활용 등을 통해 기업과 국가 이미지 개선은 물론, 이윤 창출과 新 수출 동력으로 작용하여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 할 것이다.


* 목차

Ⅰ. 리사이클링(Recycling)과 업사이클링(Upcycling)
Ⅱ. 업사이클링 시장 동향 및 사례
Ⅲ. 업사이클링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
Ⅳ. 결론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www.kita.net)를 방문하시면 보다 다양한 고급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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